티스토리 뷰
목차
빵 좋아하시나요? 전 빵을 정말 좋아하는데요. 오븐으로 빵 굽는 게 제 취미가 되었답니다.
제가 좋아하는 레시피 중 발효시간도 비교적 짧고 만들기도 쉬운 독일식 모닝빵 브레첸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버터, 잼, 크림치즈 다 잘 어울리고요. 굽는 시간 포함해서 약 1시간이면 만들 수 있습니다. 빨리 만들 수 있어서 번개 빵이라고도 불린다고 하네요.
유튜버 독일빵 고모님의 레시피를 참고했습니다.
재 료
밀가루 (중력/강력 둘 다 가능) 440g
따뜻한 물 250g
소금 1 ~ 2 작은술(본인 취향에 따라 가감)
이스트 7g (2작은술 정도)
꿀 1 작은술
- 저는 일반 밀가루와 스펠트 밀을 섞어서 사용했습니다. 스펠트 밀이 밀가루보다 소화가 잘된다고 해서 베이킹할 때마다 밀가루와 섞어서 사용하고 있어요.
- 이스트는 제품에 적힌 권장량을 참고해 주세요. 제품마다 사용방법 및 권장 사용량이 달라요.
만드는 방법
1. 볼에 밀가루를 넣습니다. 2개의 홈을 파주고 소금 1작은술, 드라이 이스트를 각각 넣어줍니다. 밀가루로 덮어준 후 포크로 슬슬 섞어주세요.
- 전 심심한 맛을 좋아해서 소금을 많이 넣지 않았는데, 취향 따라 좀 더 넣어주셔도 괜찮아요.
- 소금과 이스트가 서로 닿지 않게 해 줘야 발효가 잘 된다고 합니다.
2. 따뜻한 물에 꿀을 넣고 섞어서 준비합니다. 전 온수 수돗물 사용했습니다.
3. 반죽기에 넣어서 중속 모드로 10분 정도 반죽해줄 건데요. 물은 한꺼번에 넣지 마시고 반죽이 되어가는 상태 보면서 넣어주세요.
4. 반죽 완료되면 매트 위로 옮겨줍니다. 반죽이 끈적이면 덧가루를 뿌려줍니다. 전 좀 많이 뿌렸어요; 많이 손댈 필요 없이 동그랗게 모양만 잡아주고 1차 발효(10분)해줍니다. 반죽 마르지 않게 뚜껑으로 덮어주세요.
- 겨울에는 꺼진 오븐이나 전자레인지 안에 팔팔 끓인 물 한 컵과 반죽을 같이 넣고 발효하면 발효가 잘 됩니다.
5. 짧은 시간이지만 1차 발효(10분) 후 확인해 보니 빵이 좀 커졌어요. 본인이 원하는 대로 분할해줍니다. 저는 8개로 했습니다.
6. 분할 후 동그랗게 모양 만들어주고 2차 발효(10분) 해줍니다. 반죽이 마르지 않게 젖은 면포로 덮어주세요. 2차 발효가 될 동안 오븐을 220도로 예열해 줍니다.
7. 2차 발효 후(10분) 반죽 위에 모양을 내줍니다. 칼을 이용하셔도 되고 저는 젓가락 이용했습니다. 십자 모양으로 내주셔도 좋습니다.
- 젓가락에 물을 묻혀서 모양을 내주면 반죽이 젓가락에 달라붙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8. 220도 예열된 오븐에 20분~25분 정도 구워줍니다. 겉바속촉 모닝빵을 완성하기 위해 분무기로 오븐 안에 물을 뿌려주세요. 그리고 다른 팬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같이 넣어주세요. 가정마다 오븐의 상태가 다르니 굽는 시간은 조절해주세요. 저희 집 오븐으로는 20분이 적당했습니다.
9. 완성입니다. 색도 예쁘게 나왔고 모양도 너무 귀엽지 않나요? 갓 만든 빵에 버터 발라서 먹으면 2개 정도는 앉은자리에서 그냥 없어지더라고요.
남은 빵은 냉동실에 보관하고 먹고 싶을 때마다 꺼내서 전자레인지에 데워먹습니다.
마치며
자극적인 맛이 아닌 기본 빵이라서 어디에도 잘 어울리는 빵입니다. 그래서 정말 자주 만들어 먹는 빵 중에 하난데요.
집에 빵은 떨어졌는데 너무 먹고 싶을 때 제일 먼저 생각나는 빵이에요. 준비, 발효, 구움까지 1시간 안에 완성이니까 다른 빵 만드는 거에 비하면 정말 간단하죠?
특별한 기술도 필요 없는 빵이라서 모두 꼭 만들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