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미의 하루, 오늘도 건강하게 행복하게 햄버거 메뉴

목차

    마라샹궈 좋아하시나요? 저는 한국에 있을 때 마라샹궈에 푹 빠져서 한 달에 3번은 먹었던 거 같아요.


    아시안 마켓에서 하이디라오 마라샹궈 소스를 살 수 있지만 비싸서 자주 사 먹진 않았거든요. 그러다 유튜브에서 마라 소스 집에서 만드는 영상을 보고 따라 만들어 봤어요. 이 마라 소스를 베이스로 마라탕, 마라샹궈를 만들 수 있답니다.

    결과는 진짜 대성공이에요. 남편도 마라샹궈를 좋아하는데 이제 소스 살 필요 없겠다고 엄지 척해줬어요.

    mara2


    재료들은 평소 잘 사용하는 게 아니라 아시안 마켓 가서 구입했어요. 사진이 제가 구입한 재료들이에요.

    슈퍼에 없는 재료도 있어서 화니님과 완전 똑같이 만들진 못했지만 맛에는 지장이 없더라고요. 화니님 레시피에 따르면 화자오(쓰촨 페퍼), 팔각, 계피, 회향(펜넬)은 필수라고 합니다.

    maraa

    마라 소스를 사랑하시는 분이라면 집에서 마라 소스 한번 만들어 보세요. 해외에 계신 분들이 라면 저처럼 아시안 마켓에서 재료 사서 만들 수 있어요.

    그럼 마라 소스 만드는 법이랑 이 마라 소스로 마라샹궈 소스 만드는 법까지 알려드릴게요.

    마라 소스 재료

    화니의 주방님의 레시피를 참고해 제가 구할 수 있는 재료로만 만들어 봤어요.

    건고추 10개
    화자오 Sichuan pepper 1~2큰술
    팔각 star anise 3개
    정향 clove 10개
    계피 1조각(5cm)
    회향/펜넬 fennel 1작은술
    큐민 cumin 1작은술
    월계수 잎 2장
    - 얼얼한 매운맛을 내는 화자오는 취향에 따라 조절해주세요.

    대파 1/2개
    생강 30g
    고춧가루 3큰술
    - 저는 고춧가루가 없어서 파프리카 가루, 칠리파우더 섞어서 사용했어요. 해외에서 고춧가루 구하기 어려운 분들 제가 산 재료로 대체해 보세요.

    두반장 6~8큰술
    식용유 150ml

    만드는 방법

    향신료 불려주기


    볼에 건고추 10개, 화자오 1-2큰술, 팔각 3개, 정향 10개, 계피 1조각 (5cm), 회향 1작은술, 큐민 1작은술, 월계수 잎 2장을 넣습니다. 뜨거운 물을 넣고 10분 정도 불려주세요.

    -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차가운 물에 2-3시간 정도 불리셔도 돼요(향 손실이 적다고 해요).

    maraprepare



    향신료 물에 불릴 동안 대파 썰고, 생강 슬라이스 해주세요.

    mara5



    10분 후 향신료는 체에 걸러서 물기를 빼고 준비해 주세요.

    marapreparation



    스테인리스 볼에 고춧가루를 3큰술 넣어서 준비해 주세요. 향신료를 기름에 끓여준 후 이 볼에 넣어줄 거예요. 끓는 기름을 부어줄 거라 플라스틱 볼은 안됩니다.

    mara7

     

     


    마라 소스 만들기


    식용유에 향신료를 볶아줄 건데요. 팬에 불을 켜고 식용유 150ml를 넣어주세요. 팬이 가열되면 대파와 생강을 넣어줍니다.

    mara8



    그다음 불을 약하게 줄이고 체에 걸러둔 향신료를 넣어주세요. 약불에서 15분 정도 천천히 볶아주세요. 마지막에 강불로 올려서 한번 끓여주고 불에서 내려주세요.

    mara9



    준비해둔 고춧가루가 들어간 스테인리스 볼에 향신료를 볶아준 기름을 체에 걸러서 넣어줍니다. 기름이 튀지 않게 조심해 주세요.

    mara



    고춧가루가 가라앉도록 10분 정도 기다려주세요.

    mara



    이제 완성된 고추기름에서 고춧가루를 걸러줄 거예요.

    maramara



    걸러준 기름을 팬에 넣고 달궈지면 두반장 6~8큰술 넣어주세요. 약불로 줄인 후 10분 정도 볶아줍니다.

    mara



    집에서 만든 마라 소스 완성입니다. 볼에 담아 주었어요. 이걸 베이스로 마라샹궈를 만들어 볼게요.

    mara




    마라 소스로 마라샹궈 만들기


    마라 소스 1~2큰술, 굴소스 1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청주 2 작은술, 후춧가루, 소금, 참기름 약간
    - 화니의 주방님 레시피 참조했어요.
    - 맵고 얼얼한 맛을 추가하고 싶으시면 화자오를 소스에 추가해 주시면 좋아요.

    마라샹궈 소스는 위 배합으로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돼요. 취향 따라 조미료를 가감해서 맵기를 조절해보세요.

    mara

    마라 소스로 제가 만든 마라샹궈예요. 앞으로는 소스 살 필요 없이 이렇게 만들어 먹으려고요. 재료를 한번 사면 적어도 10번 이상은 만들 수 있지 않나 싶어요. 그리고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맵기와 단맛을 조절할 수 있는 게 이점인 거 같아요. 시중 파는 소스는 향신료가 강해서 먹기 힘들 때도 있었거든요. 마라 소스 직접 만들어 보세요.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