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미의 하루, 오늘도 건강하게 행복하게 햄버거 메뉴

목차

    토르티야는 퀘사디아, 샌드위치, 피자 등 활용법이 정말 다양한데요. 집에서 아이 간식이나 한 끼 식사로 먹기에 참 좋습니다.

    wrap


    저는 마트에서 토르티야를 구매하면 첨가물에서 나는 특유의 신냄새가 싫더라고요. 그리고 시중에 파는 많은 토르티야에 팜유가 들어간단 사실 알고 계시나요? 유럽 식품안전청(EFSA)에서 팜유를 200℃ 이상 가열할 경우 발암 가능성이 커진다는 내용을 발표했었는데요. 가정에서 200도 이상으로 가열해서 먹진 않겠지만, 이걸 알고 난 이후로는 팜유가 들어간 음식은 주의를 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홈메이드로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밀가루, 물만 있으면 약간의 노력으로 집에서 만들 수 있답니다. 제가 만든 토르티야인데 그럴싸하지 않나요? 남편은 시중에 파는 거 같은 맛이 난다고 앞으로 사 먹을 필요 없겠다 하더라고요.

    homemade wrap

    만드는 방법, 동그랗게 예쁜 모양으로 만드는 꿀팁, 보관방법까지 소개해 드릴게요.

    재 료(8인치-약 22cm 10개 분량)

    중력분 350g
    소금 1 작은술
    베이킹파우더 1.5 작은술
    올리브 오일 3큰술
    따뜻한 물 190ml

    - 팔팔 끓은 뜨거운 물 아니고, 따뜻한 정도의 물 사용! 저는 수돗물 온수 사용했습니다.


    만드는 방법

    볼에 중력분 350g, 소금 1작은술, 베이킹파우더 1.5 작은술 넣고 주걱이나 휘스크로 섞어줍니다.

    wrap



    올리브 오일 3큰술 넣고, 따뜻한 물 190ml를 넣어줍니다. 물은 한꺼번에 다 넣지 마시고 반죽 상태를 보면서 나눠서 넣어주세요.

    wrap



    반죽과 물이 잘 섞이도록 손으로 반죽해 주세요. 대충 뭉쳐지면 작업대에 옮겨서 반죽할 거라서 잘 뭉쳐질 정도로만 반죽해 주시면 됩니다.

    wrap



    반죽을 작업대에 옮기고 손으로 반죽을 뭉쳐주세요. 반죽이 매끈해질 때까지 해주시면 되고요. 2-3분 정도 반죽해주세요.

    wrap



    반죽이 완성되면 젖은 면포나 랩으로 싸서 (반죽이 마르는 걸 방지) 10분간 두세요. 10분 후에는 반죽을 분할해 줍니다. 저는 약 50g씩 10개로 분할하였습니다.

    wrap

     

     



    10개로 나눈 반죽을 동그랗게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어차피 나중에 밀대로 펴서 모양을 만들어 줄 거라서 너무 매끈하게 만드는 데에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될 거 같아요. 저도 대충 동그랗게 모양 잡아줬습니다.

    wrap



    이제 둥근 모양으로 만들어 줄 건데요. 반죽을 납작하게 한번 눌러준 후, 밀대로 반죽 사방을 밀어주면 됩니다. 한 방향으로만 계속해서 밀지 마시고 상하좌우 번갈아 가면서 밀어주세요.


    ◾ 한 방향으로만 계속 밀면 반죽이 원래 상태로 돌아오려는 성질 때문에 반죽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른 반죽들은 젖은 면포로 덮어주세요. 반죽이 마르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wrapwrap


    동그랗게 모양내는 게 쉽지 않죠? 집에 있는 냄비 뚜껑이나 접시를 이용해 보세요. 저는 반죽 위에 냄비 뚜껑을 대고 찍어서 모양을 만들어 줬습니다. 남은 반죽은 뭉쳐서 다른 토르티야 만들 때 보태주었습니다.

    wrap


    프라이팬을 준비하고 처음에는 중불로 하고 기름으로 살짝 코팅시켜 주세요. 예열이 완료되면 프라이팬에 구워주세요. 각 면마다 약 30초~1분 정도 구워주시면 되는데요. 구울 때 중간에 사진처럼 공기방울이 차오르는 게 보이실 거예요. 뒤집고 나면 불을 약불로 줄여주세요.
    가정마다 화력이 다르니, 타지 않도록 잘 확인해 주세요.

    wrap


    한 장 한 장 잘 구워주면 완성입니다!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졌죠? 맛은 시중에 파는 토르티야랑 다를 바 없고 첨가물이 없어서 더 건강하답니다. 만드는 방법 어렵지 않으니 도전해보세요.

    wrap packing

     

     

     

    보관 방법

    wrapwrap

    남은 토르티야는 냉동실에 보관할 건데요. 사이사이 유산지나 종이 포일을 덧대고 지퍼백에 넣어주세요. 냉동실에서 서로 달라붙는 걸 막아준답니다. 먹을 때마다 하나씩 꺼내서 데워먹으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