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저는 한국에서 다이어트할 때 우유 대신 아몬드 브리즈를 즐겨 마셨는데요. 제가 있는 스위스는 아몬드 브리즈가 없어서 집에서 직접 아몬드 우유를 만들어 먹고 있어요.

    아몬드우유_thumbnail

    요즘은 마트에서도 아몬드 우유, 오트밀 우유 등 견과류 우유를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 가격이 너무 비싸더라고요. 그래서 첨가제 없이 오직 아몬드로만 건강하게 아몬드 밀크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milkpic


    사실 우유가 미디어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건강에 좋지 않다는 걸 안 이후로는 우유보단 견과류 우유를 마시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비건이신 분들도 우유 대신 먹을 수 있는 아몬드 우유입니다.

    재 료

    생아몬드 1컵 (물에 불려줘야 함)
    물 2컵~4컵
    소금 약간
    꿀, 대추야자, 설탕 등 (옵션) 단맛을 위해 추가 가능

    아몬드 우유를 만들기 전에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아몬드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게요.

     



     

    아몬드 효능, 권장량, 칼로리


    □ 심장 기능 개선 : 아몬드는 단백질,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심장 건강 개선에 도움
    시력 개선 : 아몬드는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야맹증을 예방하고 시력저하 예방에 도움
    풍부한 단백질 : 100g당 16g 이상의 단백질 함유
    두뇌발달 : 리보 플래빈과 L-카르니틴이 풍부하여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알츠하이머 및 치매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

    하루 권장량 : 23알 정도 (약 28g 정도)

    칼로리: 100g당 520 kcl


    아몬드 물에 불리는 이유

    아몬드 껍질에 있는 피트산이 마그네슘, 칼슘 등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하는데요. 피트산은 수용성이라 물에 담가 놓으면 녹게 되고 이에 따라 아몬드에 있는 각종 영양성분 흡수율이 높아진답니다.

    그래서 아몬드 우유 만들 때 물에 불려주시면 아몬드의 영양성분을 듬뿍 섭취할 수 있답니다.

     

     

     

    만드는 방법

    아몬드를 물에 최소 8시간 이상 불려줍니다. 8시간 후에 물이 뿌옇게 된 게 보이시죠? 불린 아몬드는 한번 씻어주세요.

    milk2




    아몬드를 믹서기에 넣고 물을 넣어줍니다. 아몬드와 물의 비율은 1:2, 1:3, 1:4 등 취향대로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1:2나 1:3의 비율로 주로 만들어 먹습니다. 소금 한 꼬집 추가해 주세요.

    - 물이 적을수록 아몬드의 고소한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milk



    (옵션) 단맛을 위해 대추야자, 꿀, 설탕 등 취향껏 추가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물에 불린 대추야자를 몇 개 넣어주었습니다. 진한 아몬드의 맛을 좋아하신다면 아몬드만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milk3



    믹서기에 충분히 갈아준 후 면포나 체에 걸러주세요. 보통 면포를 많이 사용하는데 체에 걸러서 마셔도 저는 괜찮더라고요.

    milkmilk



    체에 걸러줄 때는 한꺼번에 다 붓지 마시고 몇 번 나눠가면서 걸러주세요. 숟가락으로 꾹꾹 눌러가면서 걸러주세요.

    milk4



    아몬드 펄프가 많이 나왔죠? 걸러진 아몬드 펄프는 쿠키 만들 때 추가하거나 건조한 후 믹서기에 갈아서 아몬드 가루로 사용 가능합니다.

    milk

     

     


    저는 아몬드와 물의 비율을 1:2로 해서 약 300ml 정도의 아몬드 밀크를 만들었어요. 완성된 아몬드 우유는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해 주세요. 냉장고에서 보관하고 2-3일 내에 마시는 걸 권장드려요.

     

    milk
    milkmilkpic00


    냉장고에 보관하면 사진과 같이 아몬드 밀크가 분리되어 보이실 텐데요. 마실 때는 흔들어서 섞은 후 마시면 됩니다. 건강을 위해서 첨가물 없이 집에서 아몬드 브리즈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