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저는 한국에서 다이어트할 때 우유 대신 아몬드 브리즈를 즐겨 마셨는데요. 제가 있는 스위스는 아몬드 브리즈가 없어서 집에서 직접 아몬드 우유를 만들어 먹고 있어요.
요즘은 마트에서도 아몬드 우유, 오트밀 우유 등 견과류 우유를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 가격이 너무 비싸더라고요. 그래서 첨가제 없이 오직 아몬드로만 건강하게 아몬드 밀크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사실 우유가 미디어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건강에 좋지 않다는 걸 안 이후로는 우유보단 견과류 우유를 마시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비건이신 분들도 우유 대신 먹을 수 있는 아몬드 우유입니다.
재 료
생아몬드 1컵 (물에 불려줘야 함)
물 2컵~4컵
소금 약간
꿀, 대추야자, 설탕 등 (옵션) 단맛을 위해 추가 가능
아몬드 우유를 만들기 전에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아몬드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게요.
아몬드 효능, 권장량, 칼로리
□ 심장 기능 개선 : 아몬드는 단백질,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심장 건강 개선에 도움
□ 시력 개선 : 아몬드는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야맹증을 예방하고 시력저하 예방에 도움
□ 풍부한 단백질 : 100g당 16g 이상의 단백질 함유
□ 두뇌발달 : 리보 플래빈과 L-카르니틴이 풍부하여 뇌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알츠하이머 및 치매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
■ 하루 권장량 : 23알 정도 (약 28g 정도)
□ 칼로리: 100g당 520 kcl
아몬드 물에 불리는 이유
아몬드 껍질에 있는 피트산이 마그네슘, 칼슘 등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하는데요. 피트산은 수용성이라 물에 담가 놓으면 녹게 되고 이에 따라 아몬드에 있는 각종 영양성분 흡수율이 높아진답니다.
그래서 아몬드 우유 만들 때 물에 불려주시면 아몬드의 영양성분을 듬뿍 섭취할 수 있답니다.
만드는 방법
아몬드를 물에 최소 8시간 이상 불려줍니다. 8시간 후에 물이 뿌옇게 된 게 보이시죠? 불린 아몬드는 한번 씻어주세요.
아몬드를 믹서기에 넣고 물을 넣어줍니다. 아몬드와 물의 비율은 1:2, 1:3, 1:4 등 취향대로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1:2나 1:3의 비율로 주로 만들어 먹습니다. 소금 한 꼬집 추가해 주세요.
- 물이 적을수록 아몬드의 고소한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옵션) 단맛을 위해 대추야자, 꿀, 설탕 등 취향껏 추가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물에 불린 대추야자를 몇 개 넣어주었습니다. 진한 아몬드의 맛을 좋아하신다면 아몬드만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믹서기에 충분히 갈아준 후 면포나 체에 걸러주세요. 보통 면포를 많이 사용하는데 체에 걸러서 마셔도 저는 괜찮더라고요.
체에 걸러줄 때는 한꺼번에 다 붓지 마시고 몇 번 나눠가면서 걸러주세요. 숟가락으로 꾹꾹 눌러가면서 걸러주세요.
아몬드 펄프가 많이 나왔죠? 걸러진 아몬드 펄프는 쿠키 만들 때 추가하거나 건조한 후 믹서기에 갈아서 아몬드 가루로 사용 가능합니다.
저는 아몬드와 물의 비율을 1:2로 해서 약 300ml 정도의 아몬드 밀크를 만들었어요. 완성된 아몬드 우유는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해 주세요. 냉장고에서 보관하고 2-3일 내에 마시는 걸 권장드려요.
냉장고에 보관하면 사진과 같이 아몬드 밀크가 분리되어 보이실 텐데요. 마실 때는 흔들어서 섞은 후 마시면 됩니다. 건강을 위해서 첨가물 없이 집에서 아몬드 브리즈를 만들어 보세요.
▶ 같이 보면 좋은 글
오트밀 우유 만들기, 퀴리우유, 오트밀크 만드는법
오늘은 오트밀 우유를 만들어 봤습니다. 저는 요즘 우유 대신에 아몬드, 캐슈너트 등으로 비건 밀크를 많이 만들어 먹고 있는데요. 오트밀로도 우유를 만들 수 있는 거 아시나요? 마트에서 오트
bellebam.tistory.com
초간단 얼그레이 냉침밀크티 만들기 feat. 자도르님 레시피
초간단 얼그레이 냉침밀크티 만들기 feat. 자도르님 레시피
제가 밀크티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특히 얼음 넣어서 시원하게 마시는 아이스 밀크티를 좋아해요. 유튜브에서 냉침 밀크티 레시피를 찾다가 자도르님 영상을 보고 따라 해 봤어요. 냉침 밀크티
bellebam.tistory.com